배용주 경기남부경찰청장이 지난 23일 화성시 용주사에서 열린 ‘화성연쇄살인사건 희생자 합동 위령재(慰靈齋, 위령제의 불교식 표현)’에서 합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화성연쇄살인사건 피해자 극락왕생하시길…."

지난 23일 화성시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효찰대본산 화성 용주사 경내 관음전에서는 화성연쇄살인사건 피해자의 넋을 기리는 합동 위령재(慰靈齋, 위령제의 불교식 표현)가 봉행됐다.

화성연쇄살인사건은 1986년 9월부터 1991년 4월까지 화성 태안과 정남·팔탄·동탄 등에서 10대 초등학생부터 70대 할머니까지 11명의 여성이 무참히 희생된 사건이다.

위령재에는 용주사 주지 성법스님과 불자들, 아직 실종사건으로 분류돼 있으나 이춘재가 살해했다고 자백한 초등학생 피해자의 유족들, 배용주 경기남부경찰청장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위령재는 피해자의 영혼을 법단으로 모셔 오는 ‘시련’ 의식으로 시작해 영혼을 영단에 모시고 천도의식을 고하는 ‘대령’ 의식, 고혼을 깨끗이 씻고 정화하는 ‘관욕’ 의식 순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피해 영령의 극락왕생을 빌기 위해 용주사 본말사 주지스님들이 천도염불을 집전하고 용주사 주지 성법스님의 추도사, 헌화 등이 이어졌다.

성법스님은 "33년간 묻혀 있던 사건의 전모가 밝혀지는 상황에서 그동안 고통받아 온 피해자와 그 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위령재를 마련했다"며 "억울하게 희생된 고혼의 극락왕생을 발원하고, 다시는 이런 끔찍한 사건이 없는 평화로운 세상이 되기를 기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배용주 경기남부경찰청장은 추도사를 통해 "안전을 지키는 것이 경찰의 존재 이유임에도 불구하고 과거 많은 희생이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사과와 함께 큰 책임을 느끼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사건의 진실을 정확히 알려 드리는 것이 경찰의 책무인 만큼 수사본부에서 모든 사건을 원점에서 검토하고 철저히 수사해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확인하겠다"고 했다.

배 청장이 추도사를 끝내고 자리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화성 실종 초등생의 아버지가 당시 수사 관계자를 처벌해 달라며 오열해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위령재는 추도사에 이어 살풀이, 영혼을 극락왕생시키기 위해 천도재를 올릴 때 법식을 베풀고 경전을 읽어 주는 ‘시식’ 의식, 초청된 영혼을 돌려보내는 ‘봉송’ 의식을 마지막으로 끝이 났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위령행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