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법안이 27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될 예정임에 따라 이번 주 여야 대치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충돌 이후 7개월 만에 패스트트랙 2라운드가 예견되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둔 만큼 여야의 사활을 건 격돌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4당과 ‘패스트트랙 공조’를 추진하며 한국당을 향한 압박을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이에 한국당은 당내 결집을 통해 범여권의 선거제 법안 처리 강행에 대비한 구체적인 행동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24일 "이번 주에는 공조 복원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이 나와야 한다"며 "여야 공조의 출발이 어떤 형태로든 시작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경우 한국당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황 대표가 단식농성인 만큼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 입장에서 한 발짝도 물러설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들과 공조를 통해 법안 처리에 돌입할 경우 여야 충돌은 걷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희상 국회의장은 검찰개혁 법안이 부의되는 12월 3일 이후 빠른 시일 내에 패스트트랙 법안을 일괄 상정·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 의장은 앞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치개혁·사법개혁 관련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은 12월 3일 이후 본회의에 상정·처리할 예정"이라며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국회를 멈출 수는 없다. 부의 이후엔 빠른 시일 내 국회법에 따라 상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다음 달 17일 시작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법안 처리를 더는 미룰 수는 없다고 문 의장은 판단하고 있다.

다만 패스트트랙 법안이 상정되더라도 표결처리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한국당이 법안 표결을 저지하기 위해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 카드’를 활용할 가능성이 제기되기 때문이다. 필리버스터가 현실화할 경우 정기국회 회기 내 패스트트랙 법안이 표결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자칫 임시국회가 연이어 소집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일단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다음 달 15일까지 소속 의원들에게 국외 출장 등을 삼가라며 ‘표 단속’에 나섰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