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25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유예 결정 과정에서의 합의와 관련한 일본 언론 보도 내용에 대해 재차 반박했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일본이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 과정 합의 사실을 다르게 발표해 항의하고 사과를 받았다’는 청와대 발표를 일본 외무성 간부가 부인했다"고 24일자 신문을 통해 보도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 측은 일본에 항의했고 일본 측은 사과했다"면서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 산케이신문은 전날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가 "거의 이쪽(일본)의 퍼펙트게임"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벡스코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어 "지소미아 연장, 일본의 대한 수출규제 철회와 관련한 한일 양국 합의 발표를 전후한 일본 측의 몇 가지 행동에 깊은 유감 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경산성 발표를 보면 한일 간 당초 각각 발표하기로 한 일본 측 합의 내용을 아주 의도적으로 왜곡 또는 부풀려서 발표했다"며 "이는 한일 간 양해한 내용과 크게 다를 뿐 아니라 이런 내용으로 협의가 됐다면 합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일본 일부 언론 보도는 실망스럽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일본 고위 지도자들의 일련의 발언"이라며 "매우 유감스러울 뿐 아니라 전혀 사실과도 다른 얘기로 자신의 논리를 합리화하려 한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특히 정 실장은 지소미아 종료 연기 과정을 일본이 사실과 다르게 발표한 데 정부가 항의했고, 일본 측은 이에 대해 사과하는 한편 ‘합의 내용에는 변화가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같은 날 보도에서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가 ‘그런 사실이 없다’며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윤 수석은 "정 실장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 누구도 우리 측에 ‘사실과 다르다’라거나 ‘사과한 적이 없다’고 얘기하지 않는다"며 "일본 측이 사과한 적이 없다면 공식 루트를 통해 항의해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요미우리신문 보도가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사실이 없었다’는 요미우리신문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