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군은 28일 화도면 덕포리에서 남부지역 농업인들의 숙원사업이었던 농기계은행 남부분점 준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이날 준공식은 유천호 군수를 비롯해 유관관계자 및 농업인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부대행사로 농기계 임대장비 및 업체 농기계 전시도 함께 가져 농업인에게 볼거리도 제공했다.

군은 지역 농업인의 원거리 농기계은행 이용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자 ‘권역별 농기계은행 확대 운영’을 민선7기 공약사항으로 내걸고 본 사업을 추진해 왔다. 남부분점은 대지면적 5천886㎡(건축면적 1천61㎡)에 관리동, 보관창고, 세차장 등 3동을 신축하고, 쟁기·논두렁조성기·고구마순제거기 등 78종 211대 농기계를 비치해 남부지역 농업인들이 농기계를 근거리에서 임대할 수 있도록 했다.

강화군농기계은행은 지난 2001년 본점을 시작으로 분점(북부·교동·삼산)까지 4곳을 운영해 왔으며, 연간 7천여 건의 농기계를 임대해 주며 해마다 390억 원의 농기계 구입대체효과를 나타내는 등 영농비 절감 효과를 거뒀다.

유천호 군수는 "농기계은행 남부분점이 문을 열면서 지역 농업인이 편리하게 임대농기계를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농가의 위탁영농비 절감 등 경제적으로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기계 임대에 관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은행 남부분점(☎032-937-4174)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