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간 표류하던 김포 감정4지구 도시개발사업 출자동의안이 시의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결국 또 보류됐다. 지난 10월 열린 제195회 임시회에서의 보류에 이어 두 번째다.

1일 시와 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 29일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열린 제1차 회의에서 김포도시공사의 감정4지구 도시개발사업 출자동의안 처리를 놓고 의원들은 민간사업자에 대한 특혜의혹 등을 제기하며 이 같이 보류 시켰다.

행복위 한종우 위원장은 감정4지구 개발과 관련 "민간사업자 공모를 하거나 전문기관에 사업 타당성 용역을 미리 줬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이 생략됐기에 A개발에 특혜를 주는 상황으로 보인다"며 "사업권을 둘러싼 민간사업자 간 소송으로 대상 토지의 권리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데도 공사가 이 사업을 하겠다는 부분에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 사업은 10년 넘게 민간에서 추진해오던 도시개발사업에 공사가 또 다른 민간 개발업체와 공영개발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논란이 제기됐었다.

시와 공사는 장기간 사업 표류에 따른 도심 공동화가 예상돼 더 이상은 주민 피해를 지켜볼 수 없다는 입장으로 공사와 민간이 각각 50.1%, 49.9%의 지분 비율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민관공동개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기존 사업자는 행정권력이 민간의 권리를 강탈하려 한다며 반발하는 상황으로 그동안 지역 내 여론도 찬반 기조가 나뉘면서 감정4지구 출자동의안 처리를 놓고 귀추가 주목됐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에 부결되면서 감정4지구가 또 얼마나 지체될 지 모른다"며 주민 피해를 우려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