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진(왼쪽)이 지난 1일 2019-2020 국제사이클연맹(UCI) 트랙 사이클 월드컵 여자 경륜에서 금메달 을 획득한 뒤 엄인영 사이클 국가대표팀 감독과 기뻐하고 있다. <대한자전거연맹 제공>
사이클 국가대표 이혜진(연천군청)이 한국 최초로 트랙 월드컵 대회에서 여자 경륜 금메달을 획득했다.

이혜진은 지난 1일 홍콩에서 열린 2019-2020 국제사이클연맹(UCI) 제3차 트랙 사이클 월드컵 여자 경륜 결승에서 우크라이나의 바소바 리우보프, 일본의 고바야시 유카를 제치며 1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이혜진의 라이벌이자 여자 경륜 세계선수권대회 챔피언인 홍콩의 리와이쯔도 결승에 올랐지만 5위에 머물렀다.

이혜진은 예선 2조 1위로 무난하게 2차전에 진출하는 듯했지만 규정 위반으로 강등돼 패자부활전을 치러야 했다. 그는 여기서 3조 1위로 다시 2차전에 나서 리와이쯔 등을 제쳐 조 1위로 결승에 올라 금빛 레이스를 펼쳤다.

2001년 조호성과 2011년 나아름이 장거리 종목인 포인트레이스에서 트랙 월드컵 금메달을 획득한 적은 있지만 단거리인 여자 경륜 종목 월드컵 금메달은 처음이다. 한국은 앞서 지난달 30일 나아름·이주미·강현경·장수지가 여자 단체추발 최초의 월드컵 메달(동메달)을 딴 바 있다.

사이클 국가대표 선수단은 도쿄 올림픽 출전권 획득을 위해 6∼8일 제4차 월드컵(뉴질랜드), 13∼15일 제5차 월드컵(호주)에도 출전한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