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가 역점사업으로 시청사 내에 건립을 추진 중인 생태체험관 ‘버드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지역정치권이 반대의 목소리를 연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시의회가 또다시 우려를 제기했다.

3일 열린 제246회 오산시의회 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한은경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버드파크 조성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한 의원은 "오산버드파크에 대한 문제점들은 이미 시의회에서 건축허가 과정까지 수도 없이 지적됐다"며 "그러나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건축 시행에 대해 반대 입장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오산버드파크 건축공사를 진행하면서 관련 표지판이 아예 없이 시민들과 공무원들, 시의회에까지 눈속임을 하며 공사하고 있다"며 "시는 지난 10월 시의회와의 간담회에서 공사 관련 일련의 모든 과정을 의회에 보고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의회 보고 없이 무상사용 승인을 내주는 등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의 건축허가 전 ‘오산버드파크 MOU’를 근거로 민간사업자가 금융기관에서 10억 원을 대출했다"며 "MOU를 근거로 실시협약은 물론 건축허가 승인도 없이 버드파크 사업을 위해 사전 대출을 시행했다는 것은 시가 건축허가를 속도 내 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만들어진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 의원은 부적절한 주차 수요예측에 따른 주차부지 부족, 시민 통행이 많은 시청사라는 특성상 공사 소음이나 날림먼지 등 안전대책이 필수임에도 관련 대책 보고 전무 등을 지적했다.

한 의원은 "곽상욱 시장은 공유재산용도 변경에 따른 공유재산관리심의회를 재차 거치지 않고 건축허가가 최종 승인된 사업의 허가를 직권 취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산버드파크는 시가 내년 3월까지 민간자본 85억 원을 투입해 시청사 서쪽 민원실 2층 옥상에 3개 층을 증설해 총면적 3천984㎡ 규모로 최장 480m의 앵무새 활공장과 식물원, 수족관, 휴게공간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경북 경주에서 유사 시설을 운영 중인 민간업체 측이 투자해 시설을 조성한 뒤 시에 기부채납하고 20년간 운영하는 조건이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