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6∼1998년 머물던 일산동구 정발산동 옛 사저를 시 예산으로 매입해 대통령역사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4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내년도 본예산에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를 활용한 대통령역사관 사업을 위해 사저 매입비 25억 원과 리모델링비 등 29억8천400만 원의 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오는 12일 이 안건이 시의회 심의를 통과하면 고양시는 내년 중 사저 매입을 마치고 세부적인 이용계획을 수립, 대통령역사관을 조성한 뒤 일반에 개방할 계획이다. 

시는 사저를 역대 대통령들의 기록물 전시나 청소년들을 위한 민주주의 교육, 인권 교육 등이 이뤄지는 장소로 활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는 2012년 김 전 대통령의 사저를 매입해 평화인권교육센터를 건립하는 계획을 추진했다. 고양시의회는 같은 해 말 이런 내용을 담은 ‘201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동의안’을 승인했다. 

시의회는 "사업비 30억 원 전액을 국비(특별교부세)로 확보해 추진하라"는 조건을 달았다. 그러나 이후 시는 국비를 확보하지 못해 사업이 무산됐다.

이 사저는 김 전 대통령이 1997년 제15대 대통령 선거 당선의 영광을 안은 역사적인 곳이기도 하다. 대통령 당선인 시절도 이곳에서 보냈다.

시 관계자는 "고인의 삶이 민주, 평화, 통일로 대변되는 만큼 ‘평화통일’의 중심 도시를 표방하는 고양시의 상징적인 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