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ITT통번역 자격증, “어디서 활용할 수 있나요? MICE 산업과 관련 깊어”
상태바
연세대 ITT통번역 자격증, “어디서 활용할 수 있나요? MICE 산업과 관련 깊어”
  • 디지털뉴스부
  • 승인 2019.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최근 국제 전시회, 박람회 등 글로벌 교류의 장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 특히 국외 바이어와 국내 기업 사이에서 비즈니스 교류가 잦아지고 있는 만큼, 그들 사이에서 연결 통로 역할을 하는 전문 통번역 인력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연세대학교 ITT 비즈니스 통번역과정과 전문 통번역 과정은 이러한 MICE 산업 추세에 맞춰, 통번역사 양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그렇다면, MICE 산업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MICE 산업 내에서 통번역사 들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자 한다.

□ MICE 산업은 무엇인가?

MICE 산업은 Meetings(회의), Incentives(포상관광), Conventions(컨벤션), Exhibitions(전시)의 머릿글자에서 따온 용어로, 대체적으로 국제적인 행사를 아우르는 명칭이다. 각각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Meetings(회의)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거나 아이디어 교환, 토론 등을 목적으로 하는 모임 등을 의미한다. 

이때, 외국인이 10명 이상 참여하며 4시간 이상 진행하는 Meetings을 국제 Meetings라 하며, 외국인이 10명 미만이며 4시간 이상 진행하는 Meetings의 경우에는 국내 Meetings라고 분류한다.

Incentives(포상휴가)는 회사에서 비용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부담하여 구성원의 성과 보상 및 동기를 위한 포상여행을 의미한다. Conventions(컨벤션)는 Meetings와 비슷한 성격을 띄지만, MICE 목적으로 설립된 유료 시설을 사용하는 회의로서, 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기준에 부합하는 공공/정보, 학회/협회, 기업회의 등을 의미한다. 

즉 Meetings 보다 규모 면에서 국제적 성격을 더욱 띤 회의라고 볼 수 있다. Exhibitions(전시)는 관련 기업, 기관들이 정보 교환 또는 거래 및 마케팅 활동을 하는 각종 전시회 등을 일컫는다. 즉 MICE 산업이란 이처럼 국제적인 행사, 다양한 관광 콘텐츠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MICE 산업, ‘왜’ 중요할까?

MICE 산업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산업이기 때문이다. MICE 산업 관련 행사에 방문객들의 지출 금액은 일반 여행객보다 높다. 특히 행사 진행의 경우, 대규모 회의장과 전시장 등 전문시설 또는 이벤트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실현하므로 숙박, 교통, 관광, 무역, 유통 등 관련 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생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용창출 효과와 국가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하므로 정부 지원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 MICE 산업, 전망은 어떨까?

세계 각국에서는 이미 MICE 산업을 관광자원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부가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국가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대규모 컨벤션 시설 또는 전시장 건립에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국가 차원의 유치 활동 지원에 앞장을 서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MICE 산업의 규모는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외국인 방문객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통번역사 수요 역시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연세대학교 ITT(Interpretation & Translation Test) 비즈니스 통번역 과정과 전문 통번역 과정은 MICE 산업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번역 Skill 및 역량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현직 전문 통번역사로 활동 중인 강사진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최근 통번역 분야의 경향을 수업내용에 잘 녹아내어 실무중심의 실용적 수업으로 수강생들의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연세대학교 ITT 비즈니스 통번역 과정과 전문 통번역 과정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로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