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왼쪽 네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의원들과 현안 처리 논의를 위해 만나고 있다. 왼쪽부터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주현 민주평화당 최고위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일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상 책임자를 원내대표로 격상하고 속도를 내기로 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군소정당에 원내대표급 회담을 공식 제안했다.

한국당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철회 등 입장 변화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4+1’을 통해 정기국회 정상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부터 민주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야당들과 공식적으로 예산·검찰개혁·선거법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한국당이 끝내 아무런 답을 주지 않았다. 오늘 최고위에서 지도부가 대책을 함께 마련하고 단호한 대처를 해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 원내대표가 새로 교체되는 점을 염두에 두고 한국당과의 협상 여지는 남겨두었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가 ‘4+1’ 공조 테이블을 가동해도 한국당에 문을 완전히 닫은 것은 아니다"며 "한국당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있다면 논의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선거제 개혁안에 대해선 지역구 250석·비례대표 50석에 연동률 50% 적용하는 안을 중심으로 협상을 진행 중이다.

호남 지역 선거구 축소에 반발하는 평화당, 대안신당 입장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고수하는 정의당 입장을 절충한 방안이다.

또 민주당은 지역구를 줄이더라도 과반 의석수 확보에 꼭 필요한 평화당(5석)과 대안신당(10석) 등을 설득하기 위해 호남 지역구는 유지하고 수도권 지역구를 줄이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평화당과 대안신당은 호남을 한 석도 줄여선 안 된다고 하고 한국당은 영남을 줄이는 것에 반대하기 때문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구 축소를 검토해야 한다"며 "서울 노원과 강남, 경기 군포와 안산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패스트트랙 원안인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 배분을 유지하되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아닌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용할 의석수를 미리 정해두는 안 등 여러 안도 나오고 있다.

공수처법은 민주당 백혜련 의원 안에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 안의 기소심의위원회 설치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합의안이 마련됐으나, 기소심의위 설치 방식과 권한 등을 두고 막판 조율을 하고 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