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는 인천시의 노인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일 시는 인천시교육청,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약에 따라 안전한 학업환경 조성과 학교 생활 지원과 연계한 노인 적합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계획이라고 한다.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노인들의 사회참여 확대와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노인 일자리 창출이 시급한 이때에 지역 기관들이 노인들을 위해 일자리 창출에 나선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지금의 노인 일자리 급여라는 게 복지 수준에 불과해 일자리 양도 중요하지만 질 향상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문명의 발달과 함께 점차 노인인구 증가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다. 문제는 이들 노령인구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복지대책 마련과 유휴 노동력에 대한 일자리 정책이 아직은 부족해 보인다는 것이다. 핵가족화와 함께 노인들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영위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졌지만 일자리 부족으로 생존 자체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퇴직금이나 국민연금, 개인연금 등이 있기는 하나 만족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데다, 길어진 평균 수명으로 퇴직 후 생애가 너무 길어 노인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다. 

노후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고령자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개인들의 경제적 수명을 연장시켜 줘야 하나 현실에서의 노인 취업은 고용의 질과 양이 모두 열악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노인들은 구직전선에 나섰다가 단지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문전박대당하기 일쑤이고, 설혹 일자리를 얻었다 하더라도 열악한 노동환경과 저임금 등의 부당한 대우를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경기가 불투명해 청년 일자리조차 부족한 처지에 고용의 질을 이야기하는 것은 사치일수도 있겠지만 사회와 가정으로부터 소외된 채, 빈곤과 질병 등 고령화 현상에 따른 위협요인을 해소할 노인일자리 정책은 시급을 요하는 일이다. 고령화사회에서 노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일은 정부와 지자체의 의무임에 틀림이 없다. 모든 노인의 경제적 안정과 사회 생활상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사회적으로 보장하는 양질의 노인 일자리 정책을 기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