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 최초 제공자로 송병기 울산경제부시장이 지목된 가운데 첩보 제공 경위를 놓고 청와대 발표와 송 부시장의 주장이 엇갈려 진실공방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른바 하명 수사 의혹 논란도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5일 ‘제보가 아닌 정부 요청으로 답했다’는 송 시장의 주장과 관련, "누구의 말이 참말인지는 수사기관이 밝혀낼 것으로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관련 비리첩보를 청와대에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송 부시장은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이를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는 외부 제보를 받았다고 했지만, 당사자는 청와대 요구로 알려줬다고 주장한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어떤 게 사실인지는 저희가 더 이상 밝혀낼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며 "저희는 수사기관이 아니어서 누군가를 수사할 권한이 없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자체 조사를 통해 해당 사건의 첩보가 ‘외부 제보’로 드러나 그대로 발표한 것이며, 송 부시장의 상반된 주장의 진위는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밝힐 문제라는 입장인 것이다. 

앞서 청와대는 전날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로 파견돼 근무하던 A행정관이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 메시지를 통해 김 전 시장의 의혹 등과 관련한 제보를 받고, 이를 요약·편집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브리핑 이후 제보자는 송 부시장으로, A행정관은 현재 국무총리실에서 근무하는 문모 사무관이라는 점이 추가로 알려졌다.

청와대 발표 이후 제보자로 지목된 송 부시장은 일부 언론을 통해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청와대 발표를 부인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