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국무총리 후보자로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수원무)의원의 지명 여부를 두고 각계의 찬반 논란이 거세지는 모양새다.

경기공동행동,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등은 5일 수원시 팔달구 소재 민주당 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 정신에 역행하는 김 의원의 국무총리 지명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시민단체는 "김 의원의 그간 행적은 그가 총리 자격이 없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 준다"며 "문재인 정부가 내세우는 소득주도 성장과 공정경제라는 경제정책기조에도 적합한 인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정부의 첫 경제부총리를 지내면서 법인세 인하 등 기업 중심 정책을 펼쳤다"며 "종교인 과세를 유예하고 퇴직소득에 대한 납세 특혜를 부여하는 ‘종교인 특혜법’을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앞서 참여연대와 민주노총도 각각 김 의원의 총리 지명을 반대하는 입장을 내놨고 기독청년학생실천연대, 대한불교청년회 등 일부 종교단체들도 나서 김 의원의 총리 낙점을 반대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처럼 총리 지명을 앞두고 진보·범여권 진영의 부정 기류가 만만치 않은 가운데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복수의 총리 후보를 놓고 재검토에 들어갔다는 관측도 커지고 있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중순 이낙연 국무총리 교체까지 포함한 중폭 개각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날 추미애 의원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하는 원포인트 개각에 그쳤다.

반면 경제계에서는 김 의원의 ‘경제전문가’ 면모를 부각, 지지의 뜻을 밝히며 총리 지명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잇따라 발표, 부정 여론에 맞서고 있다.

이날 소상공인연합회와 한국외식업중앙회는 각각 입장문을 통해 "경제 전반의 전문가인 김 의원이 총리에 임명된다면 어려움에 처한 경제에 긍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다"며 "김 의원이 총리 지명자로 거론되는 것은 경기 불황 극복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판단된다"고 김 의원의 총리 지명을 촉구했다.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도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불꽃이 꺼지지 않기 위해서는 문재인정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장, 민주당의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으로 활동해 온 김 의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