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인천시주민자치연합회 제공
사진 = 인천시주민자치연합회 제공

인천지역 내 주민자치위원회를 활성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천시주민자치연합회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8일 시에 따르면 연합회는 2008년 지역 주민자치위원회들의 구심점 역할을 목적으로 구성, 사단법인으로 설립됐다. 주민자치위원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거나 시의 주민자치 발전정책을 주민들에게 전달하고 단일화된 목소리를 내는 중추 역할을 담당한다. 출범 당시에는 10개 군·구 주민자치위원회 회장과 사무국장이 참여하며 순탄하게 운영됐다.

하지만 지난해 4월 연수구 주민자치위원회가 탈퇴하면서 조금씩 잡음이 일기 시작했다. 당시 연수구 주민자치위는 연합회장의 3회 연임과 민간 사단법인 운영 방식 등에 문제를 제기하며 탈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연수구 주민자치위 한 회원은 "연합회장의 단일 후보 선출 방식으로 3회 연임은 주민자치의 취지인 풀뿌리 민주주의의 의미가 희석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내부에서 제기됐다"며 "또 주민이 조직한 자치기구가 아닌 법인이기 때문에 관변단체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고 탈퇴 이유를 설명했다.

이러한 의문을 연수구 주민자치위가 제기하자 연합회 측은 "회장은 3년의 임기가 끝나면 자체적으로 선거관리위원회를 꾸려 새 회장을 선출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회장으로 나서는 인물이 없어 기존 회장이 총 3회 연임한 것"이라며 "또 연합회는 주민자치위원회가 그동안 정치세력화가 가능한 임의단체라는 이유로 행정적인 지원을 받기 힘들었던 실정을 고려해 사단법인 운영 방식을 택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수구 주민자치위 탈퇴 이후 연합회는 최근 내년부터 임기를 시작할 새로운 회장을 선출했지만 추가 탈퇴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이번에는 운영비 인상이 발단이 됐다.

연합회는 지난 11월 월례회의에서 현재 각 동에서 받는 월 1만 원의 운영비를 약 50% 인상하는 안을 논의했다. 인상안은 위원들의 반대에 부딪혀 내년에 다시 검토하기로 했으나 연합회 내부에서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부평구 주민자치협의회는 연합회 탈퇴 여부를 두고 갈등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비 및 회비로만 1년에 약 360만 원씩 연합회에 납부하는 상황에서 추가로 50% 인상되면 적잖은 부담이라 일부 회원들을 중심으로 탈퇴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연합회 관계자는 "운영비 인상이나 탈퇴 문제는 아직 결정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설명해 줄 내용이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