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전국 3천337가구를 대상으로 ‘2019 식품 소비행태’를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가구가 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 마트’가 37.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이 29.4%로 뒤를 이었다.
‘전통시장’ 비중은 계속 줄어 2016년 24.8%의 절반 수준인 11.5%를 기록했다. 반면 ‘대기업이 운영하는 중소형 슈퍼마켓’ 비중은 꾸준히 증가해 2016년(8.9%)의 2배 수준(19.4%)까지 높아졌다.
특히 인터넷으로 식품을 구입하는 가구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절반(44.6%)에 가까운 가구가 온라인을 통해 식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했다. 이들 중 73.5%는 모바일을 통해 구입했다. G마켓이나 쿠팡과 같은 오픈마켓, 소셜커머스에서 식품을 구입하는 비중은 51.1%였다. 30.7%는 대형 할인점의 온라인 매장에서 식품을 구입했다.
식품 구입 주기는 주 1회 이상 구입한다고 응답한 비중이 지난해 89.0%였지만 올해는 84.4%로 하락했다. 구입 주기가 길어진 만큼 1회 식품 구입 시 지출액은 지난해 5만6천1원에서 올해 5만9천792원으로 3천800원가량 증가했다.
소비자의 소비 경향도 변했다. 소비자들이 식품을 구입할 경우 2017년에는 ‘맛’과 ‘소포장’을 중시했다면 2018년부터 2019년까지는 ‘가격’에 더욱 민감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년보다 ‘식품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 중 가장 많이 증가한 요인은 가격, 구입의 편리성, 맛, 안전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소비자들은 식품 구매 시 친환경과 건강을 주요 키워드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가구 중 39.9%가 친환경 식품을 월 1회 이상 구입한다고 응답했으며, 친환경 식품을 구입하는 이유로는 안전, 건강, 환경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계자는 "올해 소비자들의 특징은 적게 사고, 환경을 중시하며, 맛 때문에 가정간편식(HMR)을 주로 선택한다"고 말했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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