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유튜브로 월급쟁이들의 연말정산을 돕는다. 잘 공제하면 13월의 월급을 기대할 수도 있는 연말정산 절세팁을 이른바 ‘짤(짧은 동영상 콘텐츠)’로 만들어 대공개했다.

중부지방국세청은 근로자와 원천징수 의무자의 연말정산에 도움을 줄 ‘영상으로 알아보는 연말정산 절세팁’을 제작·배포한다고 9일 밝혔다.

제작 영상은 초보 직장인을 위한 연말정산 개념부터 기본 공제, 추가 공제 및 각 항목별 공제 등을 망라했다. 월급쟁이 납세자가 SNS와 국세상담센터를 통해 질의한 내용을 정리한 Q&A를 포함해 총 18편이다. 지난달 25일부터 매일 1편씩 공개하고 있다.

국세청은 기존에 책자나 홈페이지, 블로그로 읽는 위주의 정보를 제공했다. 하지만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영상 ‘짤’을 만들었다. 영상 전달 형식도 국세상담센터 상담 전문 직원과 유튜버가 출연해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흥미롭게 풀었다.

유튜브 영상주소는 ‘https://www.youtube.com/user/ntskorea’이며, 국세청 홈페이지(https://www.nts.go.kr)로도 볼 수 있다. 한편, 국세청은 국민 관심이 많은 주택임대소득 안내나 신규 사업자가 알아야 할 세법 이야기 등도 영상으로 제작해 알릴 계획이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