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202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30% 감소를 목표로 ‘교통이 안전한 도시 인천’ 만들기에 나선다. 

9일 시에 따르면 지역 내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는 68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명 늘었다. 특히 교통사고 사망자 중 65세 이상 고령자는 33명(48.5%)으로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했다. 보행자 사망자 비율도 29명(42.6%)으로 안전대책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 시는 보행자 사망사고 감소 정책 중 하나로 지난 10월부터 남동구 일부 구간을 선정해 ‘안전속도 5030’ 사업을 시범운영 중이다. 도심 차량 제한속도는 시속 60㎞에서 50㎞로, 보호구역 및 주택가 등 특별 보호가 필요한 지역은 30㎞로 낮추는 정책이다. 올해 시범운영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은 개선·보완하는 동시에 시민 공감대를 이끌어 내 2021년까지는 전 구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또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7월부터 10월까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한 만 70세 이상 노인에게 최초 1회에 한해 10만 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사업을 시행했다. 이 기간 3천378명이 참여하는 등 효과를 본 만큼 사업성과 및 문제점을 보완해 계속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보호구역 내 맞춤형 교통안전시설물 확충,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안전한 통학로 조성 등 교통안전 인프라를 확대하는 동시에 무단횡단 방지를 위한 등·하굣길 보행 지도 강화, 홍보현수막 게시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방침이다. 노인 보행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내년부터 60억여 원의 예산을 확보해 노인보호구역 300개소도 확대하고자 한다.

이혁성 시 교통정책과장은 "2021년까지 교통사망사고 30% 줄이기 목표가 반드시 달성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을 중심으로 시민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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