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돼지를 모두 살처분한 인천 강화지역 농민들과 정부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ASF 집돼지 살처분 관련 강화군 비상대책위원회’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 이후 자신들이 줄곧 주장해 왔던 ‘강화도 내 모든 돼지 선제적 살처분에 따른 실질적 보상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직접 담판을 짓겠다고 9일 밝혔다.

이들은 장관 면담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일 기준 단가(1㎏당 5천97원)를 기초보상단가로 책정 ▶사육 형태별 경영손실 보상 및 폐업 보상 ▶고용안정자금 지원 및 생계안정자금 현실화 ▶국가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정책자금 대출기한 연장 및 이자 감면 ▶방역시설 도입 및 동선 변경 비용 보조 ▶양돈시설 현대화를 위한 저금리 융자 지원 ▶후보돈 구입비 보조 등을 직접 요구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항의하는 뜻으로 지난달 28일 농식품부가 주관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지역 양돈농가 간담회’에도 불참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한 5개 지역 양돈농가를 상대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현수 장관을 비롯해 경기·인천지역 방역담당, 5개 시·군 피해 농가, 한돈협회장 등이 참가해 아프리카돼지열병 피해에 따른 정부 농가 지원 및 위험평가 계획 등을 설명키로 했으나 강화군 방역담당 국장 1명만 참석한 채 비대위 전원이 불참했다.

비대위 측은 이날 간담회가 직접적인 피해 농장주들의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정부가 내놓은 보상안을 재확인하는 형식적인 자리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간담회를 거부한 비대위는 군을 통해 농식품부에 장관 면담을 긴급 요청했다. 농식품부는 비대위의 면담 요청을 수락하고 현재 날짜를 조정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관계자는 "국가 재난에 따라 모든 것을 희생하고 어렵게 살고 있는 피해 농가에 현실적인 보상만 해 달라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일인 줄 몰랐다"며 "장관과의 면담 일정이 잡히면 우리가 요구한 보상안에 대해 소상히 설명하고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지난 3일 면담 요청 공문과 함께 비대위 측이 요구하는 보상안 등이 담긴 관련 서류를 농식품부에 전달했으며, 구체적인 면담 날짜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돼지열병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