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연한을 한 차례 넘긴 성남지역 최대 규모의 환경에너지시설(생활쓰레기 소각장)이 또다시 연장 가동하는 것으로 기정사실화되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며 쓰레기 대란을 예고하고 있다.

10일 성남시 등에 따르면 1998년 10월부터 가동한 600t 규모의 소각장(내구연한 12년)은 2010년까지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이후 203억 원을 들여 보수한 상태로 가동 중이다. 바로 옆 100t 소각장도 1993년부터 생활쓰레기를 소각하다 2001년 이후부터는 부분 보수를 거쳐 하수슬러지를 소각하고 있다. 당시 한국환경공단의 연장 가동 승인 연도는 2021년까지다.

시는 민간투자사업으로 방향을 설정, 부분 개·보수를 통해 추가로 연장 가동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전략영향환경평가 등 관련 절차가 오래 걸린다는 점에서 현재로선 신축 가동 시점도 가늠할 수 없는 상태다.

이렇다 보니 주민들은 혐오시설인 낙후된 소각장의 신축을 더 이상 시에 기댈 수 없다며 건강권을 위해 이주단지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상대원동 보통골 주민협의체는 이날 주민의 쉼터에서 긴급총회를 열고 "시의 안일한 대처로 510가구 1천200여 명의 주민들이 노후화된 생활쓰레기 소각장의 대기환경 불안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며 "이미 소각장은 내구연한을 두 차례 연장해 사용하며 수년을 기다려 왔는데, 이제 와서 행정절차를 운운하는 것은 조속한 신축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노후화된 소각장에서는 하루 생활폐기물 발열량도 1㎏당 2천200㎉를 넘는 3천500㎉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매년 17회 이상 긴급 정지되는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5대 환경물질인 먼지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염화수소, 일산화탄소를 비롯해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배출 우려가 있어 우리들은 매일 불안 속에 살고 있다"고 성토했다.

김재성 위원장은 "5대 환경물질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선 이주단지 조성만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주민 건강권을 위해 당장이라도 생활폐기물 전수조사를 거쳐 유해물질 반입을 차단하겠다"고 경고했다.

2014년 보통골 주민지원협의체는 음식물과 의료용 폐기물, 병(캔) 등의 재활용 폐기물까지 소각쓰레기로 반입됐다며 종량제봉투를 사용하지 않았거나 분리수거가 안 된 차량 진입을 막았고, 시도 쓰레기 수거를 중단하면서 도심 곳곳에 쓰레기가 쌓이는 쓰레기 대란을 빚은 바 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