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국제공항이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경비보안 분야를 새로운 자회사로 설립하기로 추진하면서 노사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15일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최근 민주노총은 공사가 발표한 새로운 3번째 자회사 인천공항경비㈜ 설립 추진 방안을 즉각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자회사 신설은 정규직 전환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며 2017년 노사합의문에 근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경비 분야는 겸업 가능한 분야인 환경미화(인천공항운영㈜·1자회사)와 합치고 나머지 분야를 통합해 2개 자회사 유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최근 노사전협의회에서도 환경미화와 경비보안 분야가 겸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공사 측도 인정했지만 이 부분에 대한 정책 반영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공사가 특수경비업법 등에 따라 다른 분야와 겸업이 어렵다는 명분을 내세우며 3자회사를 추진하고 있지만 충분히 기존 2개의 자회사로 편입 가능한 방편도 있다는 주장이다. 공사가 주장하는 자회사별 경영독립성은 자회사의 분할이 많아질수록 불가능하며, 인력 불균형 역시 심각한 문제를 낳을 것이라는 논리도 내세웠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현재 1자회사는 3천500여 명, 2자회사는 2천400여 명이며 3자회사가 설립될 경우 930여 명으로 자회사별 인력 불균형은 더욱 심각해진다"며 "3자회사 설립에 대한 재검토를 17일까지 진행하지 않을 경우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는 3자회사 설립 배경으로 2개 자회사 체제를 유지할 경우 공항 운영 기능이 각 자회사에 혼재해 전문성 훼손, 심각한 업무 편중, 인력 불균형이 발생하는 등 비효율성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특수경비업 허가를 받게 될 경우 경비업 등에 따라 겸업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한편, 공사는 2017년 인천공항운영서비스㈜ 임시법인 첫 번째 자회사를 설립했고, 최근 인천공항시설관리㈜ 두 번째 자회사도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자회사로 전환되는 비정규직은 총 6천845명으로 이 중 올해까지 3천503명이 전환됐다. 협력업체와의 계약이 만료되는 내년까지 모두 자회사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