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진 = 연합뉴스
전기차. /사진 = 연합뉴스

온 나라가 미세먼지로 난리인데도 인천시 산하 공사·공단 기관장들이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사용에 무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시에 따르면 정부의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 대응 특별대책으로 지난 1일부터 내년 3월 말일까지 공공기관 차량 2부제를 실시한다. 이 대책의 핵심은 미세먼지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겨울과 봄에 범국가적 미세먼지 줄이기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하자는 것이다.

박남춘 시장과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친환경 자동차 사용에 적극적이다.

특히 박 시장은 단발성·단거리 일정을 소화할 때 전기차인 쉐보레 볼트를 이용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장거리 이동 시에만 운행 정지 우려를 피하기 위해 기아 그랜드카니발을 이용한다. 내년에는 남동구 논현동에 건립 중인 수소충전소 준공 시기에 맞춰 수소차인 현대 넥쏘를 구입해 사용할 계획이다.

이 청장은 공공기관 2부제를 철저하게 지키기 위해 휘발유차와 전기차를 하루씩 번갈아 이용한다. 의전용 차량으로 배정받은 현대 제네시스를 이용하는 다음 날이면 경제청 소유의 관용 전기차 3대 중 1대를 배차해 일정을 소화하는 식이다.

반면 시 산하 공사·공단 기관장들에게서는 이 같은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친환경 자동차 사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떨어지는데다 미세먼지 저감 분위기 조성에 별다른 의지가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가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기조를 바탕으로 지역 내 친환경 자동차 보급·사용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기관장들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모습이다.

이들은 모두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대형 세단을 관용차량으로 배정받아 사용하고 있다. 인천도시공사와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제네시스를 이용한다. 인천시설공단과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은 현대 그랜저를 탄다.

대부분 기관들은 기관장 전용 차량을 친환경 자동차로 교체할 계획이 없다. 기관장 차량은 통상적으로 자동차 리스업체와 36개월의 임차계약을 맺고 사용해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는데다, 내년도 예산에 친환경 자동차 구입 비용 편성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다.

환경공단만 유일하게 내년 중 기관장 차량을 친환경 자동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차로 교체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차는 휘발유나 디젤 차량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량이 매우 적고, 전기차나 수소차의 최대 단점인 충전을 고민해야 할 필요가 없다.

한 기관 관계자는 "아직까지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좌석은 상하좌우 공간이 넓지 않아 장거리 일정을 소화한다거나 이동하면서 자료를 검토할 때 불편하다"며 "기관장 스스로 불편함을 감수하고 친환경 자동차를 타겠다고 선언하지 않는 이상 직장 상사를 모시는 직원 입장에서는 선뜻 나서서 의중을 물어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친환경車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