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인천지역 정치권이 본격적인 총선 행보에 시동을 걸고 있다.

15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17일 예정된 예비후보 등록일에 지역의 정치신인과 원외 인사들을 중심으로 대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예상된다.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 13명 모두가 출마할 것으로 알려져 이들에 비해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정치신인과 원외 인사가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선거운동에 돌입해 자신의 얼굴을 알리기 위해서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면 합법적인 선거운동이 가능해진다.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소를 설치하고 자신의 성명과 사진, 전화번호, 학력, 경력 등이 기재된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또 홍보물 배포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전화 통화를 이용한 지지 호소가 가능하다. 후원회를 설립해 1억5천만 원까지 후원금을 모금할 수도 있다. 예비후보자 등록은 해당 선거구에서 하고 기탁금 300만 원을 납부해야 한다. 등록기간은 이날부터 내년 3월 25일까지다.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지역의 한 정치신인은 "중앙당의 예비후보자 자격심사에 통과했다는 통보를 받으면 17일 예비후보자 등록을 완료할 것"이라며 "등록 후 곧바로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다만, 정당별 상황과 공직선거법 개정, 선거구 재획정 가능성 등으로 눈치 보기가 있을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속한 의원에게 내년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20%의 감산 페널티를 부과하고, 자유한국당은 현역 의원 50% 이상을 물갈이하겠다고 선언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공직선거법 개정과 선거구 재획정 가능성으로 어수선한 분위기지만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하는 17일 대부분의 출마 예정자들이 등록하고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며 "총선 출마 후보군의 윤곽이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지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선거비용 제한액은 평균 1억8천100만 원으로 확정됐다. 선거비용이 가장 많은 지역구는 ‘중·동·강화·옹진’으로 3억300만 원, 가장 적은 지역구는 ‘계양갑’으로 1억4천500만 원이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