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6일 국회 본청 앞에서 공수처법과 연동형비례대표제 선거법 규탄대회를 열고 여당을 향해 패스트트랙 법안 폐기를 촉구했다.

이날 규탄대회에 보수단체 회원들이 대거 진입해 국회 본청 안팎에서 큰 혼잡을 빚었다.

황교안 대표는 규탄대회에 대규모 인파가 몰린 것과 관련 "여러분의 분노가 국회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여러분이 승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이 싸움은 오늘 끝날 싸움이 아니다. 이 정부의 굴복을 받아낼 때까지 싸워야 한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선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에 대해 "개혁조치이기는커녕 정계 은퇴가 마땅한 구태 정치인들의 연명장치이자 노후보장제도라는 것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범여권 정당들이 의석 나눠먹기 밥그릇 싸움을 벌이다가 각자의 욕심을 다 채울 수 있는 방법이 없게되자 파투가 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황 대표는 "그동안 집권당과 군소정당들의 당리당략에 국회가 너무 많이 휘둘려왔다"며 "민주당은 법적 근거가 없는 ‘4+1’ 회동을 즉각 중지해야 한다. 그리고 의회민주주의가 이야기하는 정상적 협상테이블로 돌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재철(안양동안을) 원내대표는 선거법과 관련 "국회 의석이라는 것이 국민 민심을 받아 정확히 대변할 일이지 어디 엿가락 흥정할 일인가"라며 "‘4+1 협의체’는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다"고 비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