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은 시 승격 70주년을 맞은 수원시가 명실상부한 ‘광역시급 도시’로 발돋움한 해였다. 우리나라 6번째 고등법원인 수원고등법원이 3월 개원했고, 수원컨벤션센터가 문을 열었다. 또 우리나라 제2·3도시인 부산·인천시를 제치고 내년 열릴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을 유치했다. 올해 수원시 주요 이슈를 살펴봤다.

# 기초지자체에서 유일하게 고등법원 있는 도시

2007년 국회에 처음으로 고법 설치 법안이 발의된 지 12년 만에 ‘수원고등법원 시대’가 열렸다. 수원고법·고검 개원으로 시는 서울·부산·대전·대구·광주고등법원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로,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는 유일하게 고법·고검이 있는 도시가 됐다.

수원고법·고검 관할 인구는 820만여 명으로 6개 고등법원 중 서울고등법원(1900만여 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수원고등법원과 고등검찰청은 각각 영통구 하동 990번지, 991번지에 들어섰다.

# 수원컨벤션센터 개관, 마이스산업 중심지로

경기남부 마이스(MICE)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될 수원컨벤션센터는 3월 29일 문을 열었다. 지하 2층·지상 5층 규모로 컨벤션홀, 전시홀, 이벤트홀, 회의실 등이 있다.

내년 호텔, 백화점, 아쿠아리움 등 부대시설이 문을 열면 수원컨벤션센터 일원은 ‘마이스 복합단지’로 거듭난다. 내년 9월 8~11일에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41개국 환경장관 등이 참여하는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이 열린다. 

시는 수원컨벤션센터를 바탕으로 국제회의 개최 경험이 풍부한 대도시를 제치고 아·태 환경장관포럼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 용인·화성시와 불합리한 행정경계 조정, 잇따른 결실

불합리한 행정경계 때문에 걸어서 20분 거리에 있는 용인 흥덕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청명센트레빌아파트 단지 거주 초등학생들이 내년부터 걸어서 4분 거리인 수원 황곡초등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됐다.

9월 13일 ‘수원시와 용인시의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규정’이 시행되면서 수원시·용인시 행정구역이 조정됐다.

염태영 시장은 2017년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청원을 등록해 "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계 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중재해 달라"고 호소하는 등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난 4월 수원시와 용인시가 ‘경계 조정 공동협약’을 체결하면서 노력은 결실을 봤다. 

10월에는 화성시의회가 ‘화성시 반정동과 수원시 영통구 간 행정구역 변경 관련 의견 청취 건’을 찬성 의견으로 통과시켜 수원시 망포동 일원과 화성시 반정동 일원의 불합리한 행정경계 조정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