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내년 시범사업을 시작하는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에 참여할 16개 노선(120대)의 운송사업자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자 선정은 2기 신도시, 중소택지지구, 교통소외지역 등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운행될 노선입찰제 기반으로 했다.

도는 평가를 거쳐 기존 13개 업체(시내버스 12개, 마을버스 1개)와 3개 신규 업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지난달 경기도시공사와 시·군 홈페이지를 통해 16개 노선을 입찰 공고한 결과, 43개 업체가 입찰에 참여했으며 그 중 파주(산내마을~홍대입구역) 노선은 6개 업체가 참여, 6대 1의 최고 경쟁률을 보였다.

도는 이번에 선정된 운송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친절기사 인증 및 서비스평가에 따른 성과이윤 지급, 편의시설 구비 등 세부적인 운영방식에 대해 협상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후 관할 시·군의 행정절차 및 운행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 2월 준비가 완료된 노선부터 순차적으로 운행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 시범사업에서 진입장벽 없는 ‘경쟁 입찰’ 방식을 버스행정에 최초로 적용해 기존에 광역버스를 운행하지 못하던 다수의 전세버스와 마을버스 업체, 신규 사업희망자 등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었다. 또한 수년간 지역 버스업체들 간 이해관계로 개설되지 못하던 노선은 물론, 업체들이 운행을 기피한 경기외곽 소외지역에 처음으로 광역버스 노선을 개설하게 된 것도 노선입찰제의 큰 성과 중 하나라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이용주 도 공공버스과장은 "노선입찰제는 지역 독점업체에 의존하는 기존 버스 인면허 관행을 타파한 제도로, 버스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공정한 경쟁과 투명한 재정지원이 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로 귀결되도록 운행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선 입찰제는 버스 노선을 공공에서 소유하고 공정한 경쟁입찰을 통해 버스회사에 일정 기간 노선 운영권을 주는 방식이다. 노선 입찰제가 도입되면 영구면허 형태로 운영되는 기존 수입금 공동관리 방식의 준공영제와 달리 버스업체가 일정기간 노선 운영권만 갖는 한정면허를 적용한다. 

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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