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4+1’ 협의체의 선거법 논의에 대해 "이중등록제, 인구기준 변경 등 온갖 꼼수들을 동원해 밥그릇 하나라도 더 빼앗아 먹으려는 탐욕의 아귀다툼"이라고 비난했다.

심재철(안양동안을) 원내대표는 18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심상정, 정동영, 손학규 등 정계 퇴출이 마땅한 사람들이 이중등록제로 지역구에 출마하면서 비례대표로 나오고, 어떤 경우에도 목숨을 부지하겠다는 집념이 비루하기 짝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심 원내대표는 "꼼수, 야바위, 편법 등 온갖 무리수를 동원한 좌파 연합 세력의 국정 농단이 그야말로 일찍이 경험해보지 못한 나락으로 끌고가고 있다"며 "저주의 선거법 개정 시도를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경우 연동률 100%가 아닌 한 완전히 위헌"이라며 "지역구 득표율 반영이 표 등가성에 어긋나 국민 주권을 훼손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심 원내대표는 선거법 논의와 관련 ‘맞짱 TV토론’을 제안했다. 그는 "제1야당을 배제한 채 선거법이 논의되고 있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향해 "저와 선거제도에 관해 ‘맞짱 TV토론’을 하자"고 말했다.

원유철(평택갑) 의원은 "1+4 야합은 세계 토픽감의 ‘입법 게리맨더링’이 될 것"이라며 "심상정 대표가 제의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민주주의를 뿌리째 흔드는 ‘상정맨더링’이라 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정세균 의원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데 대해 ‘의회주의 훼손’이라며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입법부 수장을 지낸 인물을 행정부 2인자 자리에 앉히는 것 자체가 삼권분립 훼손이라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황교안 대표는 "유례없는 방법으로 의회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은 입법부를 무력화시키려는 시도를 즉각 철회해야 하며 정 후보자도 스스로 결단해야 한다"며 "만약 지켜지지 않는다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혹독한 검증 과정을 거친 뒤 인준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경고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