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6일 자유한국당 주최 규탄대회에서 벌어진 국회내 집회와 관련 ‘불법·폭력집회’라며 18일 한국당을 집중 성토했다.

또 민주당 소속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해찬 대표는 "국회가 사상 초유의 폭력 집회로 얼룩졌다. 이런 일은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며 "그것도 제1야당 주도라니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불법 상황을 주도한 황교안 대표는 ‘여러분이 이겼다’고 말했는데 누가 누구에게 이겼단 말이냐"며 "불행한 폭력·불법 사태를 주도·방조한 데 대해 법적·정치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제1야당 대표가 ‘태극기 부대’의 극우 정체성으로 무장하고 오기와 증오의 정치에 사로잡힌 것은 우리 정치의 중대한 불행"이라며 "의회 민주주의의 길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몸은 여의도에 있지만 마음은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광화문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황 대표가 이끄는 한국당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민주정당이나 공당이라고 평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광온(수원정)최고위원은 "사상 초유의 국회 유린 사태는 한국당의 ‘친황(친황교안) 독재’, ‘친박(친박근혜) 독재’의 위험성을 드러냈다"며 "극우정당의 수렁에 빠져드는 한국당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압축적으로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집회 당일 한국당 지지자들과 물리적 충돌을 겪었던 설훈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손잡은 극우세력에 헌정사상 초유의, 정치깡패의 헌정질서 유린사태"라고 성토했다.

설 최고위원은 "황 대표는 야당 대표 자격이 없다. 반성도 없고, 책임지지도 않고 일관성도 없기 때문"이라며 "황 대표는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