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택배노동자, 배달업계 종사자 등 플랫폼 노동자 보호를 위해 정부에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이재명 지사는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기도 플랫폼 노동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평택시 인구가 50만 명 정도 되는데 플랫폼 노동자 수가 평택시 인구에 육박하거나 더 넘어서고 있다고 한다"며 "새로운 노동 형태가 생겨나고 있지만 법령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많은 노동자들이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실질적으로 노동자이면서도 형식상으로는 노동자가 아니다 보니 보호 법령이 적용되지 못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다"며 "새로운 형태의 노동을 보호하고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국내 플랫폼 노동자는 47만~54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날 토론회는 노동권익 보호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플랫폼 노동자들에 대한 정부, 지자체의 역할론 등을 논의하기 위해 경기도가 마련했다.

토론회에는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전국퀵서비스노동조합, 배달의민족 등 앱 서비스 노동자 및 제공자, 도내 노동조합, 시·군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광역시도 및 시·군 노동정책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현장에서 느끼고 있는 애로사항을 털어놨다.

도는 지난 7월 1일 노동국을 설치한 이후 경기이동노동자쉼터 4개소를 조성하고, 이동노동자 무더위쉼터 259개소를 설치한 바 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