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차고지.(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버스 차고지.(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추진 중인 지역 시내버스 노선 개편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시는 19일 시청 시장접견실에서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및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박남춘 시장을 비롯해 관계 공무원, 용역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시는 최적의 시내버스 노선 도출을 위해 지난 7월부터 관련 용역을 진행 중이다. 수행기관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재)인천연구원, 인하대학교, ㈜한국종합기술 등이다. 용역은 내년 5월까지 10개월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보고회는 용역의 전반적 추진사항을 중간 점검하는 자리였다.

용역은 도시교통 수요 및 공급 현황 분석, 최적의 시내버스 노선망 도출 및 실행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노선망 구축을 위한 기본구상은 ▶시민 편의를 위한 버스 노선 ▶환승이 편리한 노선 개편 ▶배차시간 감소 ▶승객 이동시간 단축 ▶신도시 지역 노선 확대 등의 전략이 제시됐다. 노선 효율화를 위한 실행 방안으로는 ▶굴곡 노선 개선 및 장거리 노선 조정 ▶‘간선’ 위주의 노선에서 철도·병원·상권·학교 등 시민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의 노선 개편 등 환승이 편리해지는 방향으로 바꿀 계획이다.

또한 버스 노선 효율화 정책 수립 차원에서 한정면허 16개 노선을 폐지하는 등 재정 부담은 줄이고 효율적인 버스행정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에 따라 운전자의 근로시간도 단축 적용하고, 지하철 개통 후 버스 승객이 대폭 줄어든 노선의 차량을 재조정해 원가 절감 및 재정건전화에 힘쓸 방침이다.

시는 이번 보고회에 앞서 노선체계 개편 용역에 시민·전문가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지난 9월 버스업계 설명회, 10월 군·구 교통부서 의견 청취 및 지역별 민원 현안 접수 등을 진행했다. 지난달에는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열어 버스교통 관계자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시는 내년에도 버스업계 및 운수종사자, 전문가 등의 의견을 청취해 노선 개편안을 보완해 나가고자 한다. 내년 4월부터는 시민공청회 및 주민설명회도 진행해 건의사항을 최종 수렴하고, 5월께 용역 결과 최종보고를 가질 계획이다.

용역 준공 후에는 노선개편안 버스정책위원회 심의 확정, 개편 노선 운행 준비 및 시민 홍보 등을 거쳐 7월 31일 첫차부터 새로운 노선을 전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이용자 중심의 노선 개편이 시내버스 서비스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높이고, 시민들이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버스노선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