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반침하 등 지하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경기도가 시·군과의 소통으로 지역 실정을 감안한 체계적 지하안전 관리 방안 마련에 나선다.

도는 20일 오후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도 및 시·군, 전문가 등 100여 명을 초청해 ‘지하안전 조기 정착, 체계적·효율적 지하안전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는 지난 9월부터 수립 중인 경기도 지하안전관리계획(2020~2024년)에 대해 설명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시·군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만들게 된다.

윤태국 건설기술교육원 교수가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이현종 세종대 교수가 지표투과레이더탐사 효율화 방안, 이병재 서울지방국토관]리청 팀장이 지하공간 개발에 따른 지하안전영향평가 협의 절차 등을 주제발표한다.

이번 관리계획은 지난해 1월부터 시행 중인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되는 것으로, 31개 시·군 관리계획의 지표가 된다.

해당 법령에서 정부는 5년마다 국가 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을, 시도지사는 국가 계획에 맞춰 시도 지하안전 관리계획을, 기초지자체는 시도 계획에 따라 시군구 지하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도의 관리계획에는 지하안전관리 정책의 기본 방향, 지하안전에 대한 관계 기관 간 상호 협력 및 조치 방안, 지하안전관리 기초 현황 분석, 지하시설물에 대한 실태 점검, 지반침하 중점관리시설 및 지역의 지정·해제 등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특히 지역 실정에 맞는 관리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11월 중 총 4차례에 걸쳐 ‘지하안전관리계획 수립용역’에 대한 권역별 설명회를 열어 지하안전관리 정책 및 추진 방향을 사전 협의한 바 있다.

이재영 도 건설정책과장은 "이번 토론회에서의 논의는 지역 상황에 적합하고 도민이 체감하는 지하안전관리계획 수립의 기초가 될 것"이라며 "지반침하 예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민부근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