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의회가 지난 20일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의정부 주한미군기지 조기반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해당 결의안은 정부의 주한미군기지 반환 대상에 의정부시가 제외된 상황에서 의정부 내 주한미군기지의 조기 반환을 촉구하는 것이 골자다.

시의회는 결의문에서 "이번 조기 반환 대상지 발표에 의정부시민들은 실망과 분노를 넘어 정부에 대한 신뢰가 나락으로 떨어지는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의정부에는 1953년부터 총 8개 미군기지가 주둔해 정부가 시 전역을 주한미군 공여구역 및 주변지역으로 지정했다"며 "시민들은 지난 65년간 국가안보의 기치 아래 많은 희생을 감내해 왔으며, 토지·자산의 재산권 행사 제한 등 막대한 손실과 기대수익 감소로 지역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재 미반환 중인 캠프 레드클라우드 등 3곳의 면적은 의정부 미군기지 전체 면적의 86%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반환에 따른 효과는 미미하며, 그간의 희생과 피해에 대한 보상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만약 미군기지 반환이 지연되거나 원점으로 돌아간다면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강력한 행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실망과 분노를 담은 범시민 서명운동과 시민행동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시의회는 해당 결의안을 청와대, 국회, 국무조정실, 주한미군 등 관련 기관에 보낼 예정이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