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전 직원이 출퇴근시간과 업무 출장 중 현장의 각종 주민 불편사항을 발굴해 담당부서에 신고 처리하는 ‘행정종합관찰제’를 적극 시행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주요 관찰 대상은 주민 안전을 저해하는 도로 및 상하수도 맨홀과 교통안전시설물 파손을 비롯해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불법 현수막과 쓰레기 무단 투기, 노상 적치물, 무단 방치 차량 등이다.

이러한 시민 불편사항을 전 직원들이 수시로 관찰해 새올행정시스템의 ‘행정종합관찰제’ 코너 또는 스마트폰 앱에 접속 신고하면 해당 부서 담당자가 현장 방문을 통해 해결 후 처리 결과를 시스템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처리실적을 보면 총 2천482건을 접수해 2천192건(88%)을 처리했다. 시민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신속하게 조치함으로써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엄태준 시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 살기 좋고 쾌적한 이천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원 해소 방안 마련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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