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입북동 주민들이 위기가정의 청소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시 입북동 주민들이 위기가정의 청소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시에 사는 A(42)씨는 11세, 5세, 4세 세 아이의 엄마다. 그는 출산과 육아를 반복하면서 심각한 공황과 우울증에 빠졌다. 당뇨와 허리디스크까지 겹치면서 병원에서 처방받아 복용하는 데 필요한 약값만 한 달에 수십만 원이다. 발작 증상까지 심해지면서 집안일은커녕 아이들을 돌볼 수도 없는 형편이 됐다.

결국 남편이 A씨와 세 아이를 돌보며 집안일을 해야 했다. 30㎡ 남짓한 임대주택의 보증금을 마련하기 위해 받은 자동차 대출로 인해 기초생활수급 자격을 잃게 되면서 생활고가 더욱 심해졌다. 게다가 남편이 가정을 돌보면서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찾아 시작한 일이 보이스피싱 범죄에 연루돼 지난 4월 갑작스럽게 구금시설에 수용되는 일까지 벌어졌다.

그 무렵, 첫째 아들의 친구 엄마가 A씨의 딱한 사정을 듣고 그의 손을 붙잡고 동 행정복지센터로 데려갔다. 이때부터 한 줄기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 한시적 위기 사유로 6개월간 생계비 긴급지원이 진행됐으며, 인근 사회복지관의 후원금도 받아 약값과 밀린 월세, 어린이집 비용 등 급한 불을 껐다. 채무 조정을 위한 법률 정보도 안내받았고,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쌀과 라면 등 후원물품도 받았다.

이처럼 경기도내에서 주 소득자가 앓고 있는 중증질환이나 부재 등으로 생계가 곤란해진 위기가정에 도움의 손길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초기에 발굴·관리하는 데 행정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25일 경기도와 시·군에 따르면 올해 도내 긴급복지 지원 대상은 9천여 가구에 달한다. 내년에는 9천400여 가구로 수혜 대상이 늘어난다. 도가 지난달 15일부터 지원 대상 소득·재산·금융재산 기준을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 대상 선정기준을 완화했기 때문이다.

도가 이러한 조처를 내린 데는 도내 부동산 가격이 전국 다른 광역단체보다 높게 형성돼 있어서다. 이로 인해 실질적 위기가정에 포함되지만 정부안을 따르면 지원 대상에 누락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안양시는 도내 최초로 복지콜센터를 운영 중이다. 전화 한 통으로 즉시 복지 상담이 이뤄지며, 어려움에 처한 시민을 위한 복지상담창구 역할을 맡고 있다. 최근 생활고를 비관해 자살을 시도한 한 주민을 동 복지담당공무원과 방문간호사가 출동해 극적으로 살리는 사례도 나왔다.

수원시도 복지 공백에 놓인 위기가구를 찾으려고 아파트 관리비 3개월 이상 체납 가구, 휴폐업 사업자, 가구주 사망가구 등을 기존 발굴시스템 조사 대상에 추가로 포함시켰다.

수원시 관계자는 "각종 복지자원이 제공되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서비스들도 적절하게 연결해 위기가정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동 행정복지센터에 알려 달라"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