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인천시 서구 검단일반산업단지 무빙콜 차량의 모습.  <기호일보DB>
지난 3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인천시 서구 검단일반산업단지 무빙콜 차량의 모습. <기호일보DB>

인천 산업단지 근로자의 근로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시작된 무빙콜 사업이 용두사미가 됐다.

인천시는 시작부터 예측됐던 택시업계의 반대를 조정하는 데 실패했고, 기초단체 역시 사업의 우선순위를 이유로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시와 서구,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남동산업단지와 검단일반산업단지에서 운영했던 무빙콜을 올해까지만 운영한다.

남동산단은 957만㎡ 면적에 10만3천여 명, 검단산단은 220만㎡ 면적에 1만1천여 명이 근무하지만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지고 근거리 이동 수단이 부족해 근로자들이 큰 불편을 겪어 왔다.

무빙콜은 이들 산단 근로자의 교통·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무료 근거리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산단 내 차량이 필요한 근로자가 관제센터에 승차 위치와 목적지를 밝히고 배차를 요청하면 목적지까지 태워 준다. 열악한 교통환경에 어려움이 컸던 근로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남동산단 무빙콜은 시범단계였던 지난해 일평균 운행 건수 28.9건에서 올해 일 평균 운행 건수가 65건으로 124% 늘었다. 65건은 배차 요청을 받을 수 있는 최대치로, 지금은 추가 요청이 들어와도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수요가 늘었다. 만족도 역시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나 시는 내년부터 이 사업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국비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이유도 있지만 택시업계의 지속적인 반대로 사업을 지속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해서다.

무빙콜이 택시기사들의 일자리를 침해한다는 지적은 시범사업 단계인 지난해부터 나왔다. 올해 2월에는 택시업계 측과 입장을 확인하는 자리도 가졌다. 당시 시는 교통이 불편한 지역 산단에 청년들이 근무하도록 하려면 무빙콜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택시업계와 협업 방법을 찾겠다고 했으나 결국 사업을 지속하지 못하게 됐다.

구비를 들여 무빙콜을 운영했던 서구도 내년에는 사업을 하지 않는다. 구는 시-군·구 상생·협력 특화 일자리사업 공모로 연간 총 사업비 1억3천만 원 중 9천100만 원을 지원받았다. 검단산단도 무빙콜 운행차량 2대의 일평균 운행 건수가 16건으로 이용이 꾸준했지만 이번에는 예산 우선순위에서 밀렸다. 서구가 시-군·구 상생·협력 공모사업에 통근버스 예산 3억 원을 우선 제출하면서 무빙콜 예산은 확보하지 못했다.

서구 관계자는 "시에서 하는 사업이 좋아 보여 벤치마킹했지만 예산 확보가 안 됐다"며 "무빙콜보다는 1천500여 명이 타는 통근버스가 우선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무빙콜 사업 중단에 대해 시 관계자는 "행정안전부 사업 공모에서 국비를 확보하지 못한데다 택시업계 반발도 주된 이유"라며 "사업을 안 하려고 했던 것은 아닌데 공교롭게 이렇게 돼 아쉽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무빙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