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수돗물’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수도관 부식 상태를 수돗물 관리 기준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시 상수도혁신위원회는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상수도 중장기 혁신과제를 발표했다.

혁신위는 중기 혁신과제로 수돗물이 수도관 부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나타내는 ‘부식성지수(LI지수)’를 수돗물 관리 항목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들은 내년 하반기 시범사업을 거쳐 2021년 상반기부터 LI지수를 먹는물 수질 감시 기준으로 설정해 관리할 것을 시에 건의했다. 또 각 가정 수도꼭지로 연결되는 물탱크와 옥내 급수관 관리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재 수도법상 취수장부터 계량기까지의 수돗물은 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물탱크와 옥내 급수관의 수돗물은 각 가정에서 관리하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혁신위는 워터 코디나 워터 닥터 등을 활용해 옥내 급수관을 진단하고 개량하는 기술을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장기적으로는 원수 요금에 대한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가 1㎥당 부담하는 원수 비용은 133원으로 서울 47원, 부산 45원, 대전 11원보다 많다. 혁신위는 원수 비용의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며 환경부, 수자원공사 등과 협의를 거쳐 원수 요금제도를 변경해 상수도 사업자의 경영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혁신위가 단기 혁신과제로 제안했던 ‘수질정보 조기경보시스템’은 내년에 구축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급수계통상의 수질 정보를 분석해 제공한다. 이와 함께 내년 상반기까지 수질안전 체계화, 수도 관망 관리 강화, 관로 연구 기능 확대 등을 포함한 조직 개편이 추진될 예정이다.

혁신위 관계자는 "오늘 혁신위 활동 종료를 앞두고 인천시의회에 ‘인천 건강한 수돗물 만들기 거버넌스 위원회 구성 및 운영조례(안)’를 작성해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수돗물에 대한 시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시민 참여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붉은 수돗물 사태는 올해 5월 30일 수계 전환 중 기존 관로 수압을 무리하게 높이다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하면서 발생했다. 시는 서구 공촌정수장의 급수구역에 포함되는 26만1천 가구 63만5천 명이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