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가 30일 열린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여야 갈등이 극심한 만큼이나 공방전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전 장관에 이어 또 다른 ‘피의자 법무장관’이 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한국당은 검찰이 수사 중인 ‘울산 사건’ 의혹 관여 여부, 논문 표절 의혹 등에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의혹 제기를 ‘정치 공세’로 규정하고 추 후보자가 검찰개혁의 적임자라는 점을 부각할 방침이다.

한국당은 추 후보자가 지난해 당 대표로 6·13 지방선거를 총지휘하면서 청와대 주요 인사들과 함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송철호 현 울산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민주당 경선 경쟁자인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 심규명 변호사를 청와대와 여당이 앞장서서 회유·압박했다는 것이 한국당의 시각이다.

한국당은 당시 민주당 대표로서 공천의 최종 책임자였던 추 후보자가 이러한 진행 과정을 몰랐을 리 없고 심지어 깊숙이 관여했을 수도 있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한국당이 뚜렷한 증거도 없이 의혹 제기를 남발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추 후보자의 석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추 후보자가 2003년 연세대 경제학 석사학위 논문 일부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의 논문 내용과 일치한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민주당은 "수치상 표절률이 10% 이하라는 지표가 있다"며 "당시엔 논문 작성 기준이 정비되기 전이기에 현재의 잣대로 평가하는 것은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번 청문회는 여야 합의 불발로 증인 없이 열릴 가능성이 크다. 한국당은 16명의 증인을 요구하고 있다. 추 후보자 가족뿐 아니라 ‘울산 사건’에 연루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이 대거 포함됐다.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한국당이 신청한 증인에는 특별히 증언대에 세울 사람이 없다"며 "청문회는 증인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