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기도정은 이재명 지사 ‘개인의 송사’와 함께했다. 1월~5월 수원지법 성남지원, 7~9월 수원고등법원에서 총 27차례의 재판이 진행됐고, 이제는 대법원 판결만 남겨 놓은 상태다. 1심에서는 무죄를 선고 받았다. 하지만 2심에서 ‘친형 강제진단’ 부분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로 벌금 300만 원을 받아, 이대로 대법원 판결이 확정되면 도지사직을 상실할 수 있다. 물론 이 지사가 이와 관련해서 위헌법률심판 제청을 대법원에 신청한 바, 본 사안이 헌법재판소로 넘어가면 결론이 나올 때까지 판결이 정지될 수도 있다. 어찌 됐든 내년이면 지금의 리더십 혼재는 끝날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고무적인 건 이 지사의 신변이 이처럼 불안정한 상태임에도, 지난 1년 도정에 대한 도민 평가는 생각보다 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 ‘2019년 도정 정책 평가조사’에 따르면 도민 60% 이상이 의료·보건, 안전·치안, 복지·보육, 교통 편의, 공정사회 실현 등 5개 분야에서 ‘잘했다’는 답을 했다. 청년 지원과 일자리 창출, 환경개선 분야 등도 과반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문제는 갈등이다. 2017년 여론조사 당시 도민들은 ‘우리 사회의 갈등’이 빈부 갈등(29%), 세대 갈등(16%), 이념 갈등(15%) 순으로 심각하다고 답했다. 그런데 이번 조사에선 무려 55%의 도민이 이념 갈등을 1순위로 꼽았다. 진영 간 갈등 수위가 얼마나 위험한 수준에 도달했는지 보여주는 징표다.
또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도내 갈등’ 현안으로는 경기남부와 동북부 간 불균형 갈등을 1순위로 꼽았다. 31개 시군의 재정자립도는 위로부터 화성시(68.9%), 성남시, 용인시 순이다. 하위 그룹은 맨 아래부터 연천군(20.5%), 양평군, 가평군 순이다. 이렇듯 1위 화성시와 31위 연천군 간 재정자립도 편차가 50% p에 육박하는 현상은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니다.
결국 두 건의 답변이 경기도정에 시사하는 바는 ‘첫째 이념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민감한 공약은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가며 신중하게 접근하고, 둘째 무엇보다도 경기남부와 동북부 간 불균형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에 집중하라’는 것 아닐까 싶다. 2019년, 갈등의 한 해를 지나온 도민들의 우려를 명심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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