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비례대표 위성정당 창당 방침을 밝힌 가운데 누가 위성정당으로 자리를 옮길 것인지를 두고 당 소속 의원들이 촉각를 세우고 있다.

한국당은 내년 총선에서 비례대표 투표 용지상 ‘둘째 칸’에 한국당의 위성정당이 자리해야 유권자들의 혼동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최소 바른미래당 의석수보다 많은 30여 명 정도는 이동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한국당 내에서 누가 비례정당으로 이동할지가 관건이다.

위성정당을 만들어 바뀐 선거법에 대응해야 한다는 절박함에는 공감하면서도, 정작 비례정당으로 이동하는 개별 의원들 입장에서는 지역구를 포기해야 하는 부담이 따른다. 

당의 한 관계자는 "지도부가 비례정당으로 갈 의원들을 선정해 설득 작업을 해야 할텐데 진통이 예상된다"면서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이나 공천에서 탈락한 낙천 의원들로 채우는 방안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이들이 동의할지도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논란을 의식한 듯 당 지도부는 비례정당 창당과 관련한 일체의 내부 사항을 외부에 발설하지 말라는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황교안 대표가 직접 비례정당의 대표를 맡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지만 이 역시 성사 여부는 불확실하다. 

이런 논란을 의식한 듯 황 대표는 30일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례한국당에 대해선 여러 가지 검토를 하고 있다"며 "그 정도까지만 밝히겠다"고 선을 그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