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3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 등을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추 후보자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과 울산시장 선거 관여 여부를 집중 추궁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추 후보자가 검찰개혁의 적임자임을 옹호하며 야당의 공세를 반박했다.

한국당 주광덕(남양주병)의원은 "2004년 추 후보자의 후원회 계좌에 남은 정치자금 2억 원 중에서 차량 구입에 2천500만 원, 출판 비용 1억 원, 보좌진에 6천900만 원을 지출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울산시장 불법 선거 개입 의혹과 석사 논문 표절 건과 관련해 16명의 증인을 신청했지만 여당 반대로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며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를 거부하거나 부실·거짓 자료를 제출할 시 처벌하는 법안까지 발의한 추 후보자가 정작 본인 청문회에는 증인도 자료 제출도 하지 않으니 국무위원뿐 아니라 국회의원으로서의 자질도 의심스럽다.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추 후보자는 출판 비용 1억 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에 대해 "후원 기간 만료로 후원회 계좌가 폐쇄되고 정치자금 계좌도 닫힌 상태여서 자기앞수표로 돌려받았고 이후 2곳의 단체에 기부했다"고 해명했다.

또 추 후보자는 한국당 정갑윤 의원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질의에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의 당헌·당규에 입각해 단수 후보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확정된 것으로, 청와대의 개입이 아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자신의 아들이 군 복무 중 휴가를 나왔다가 미복귀하는 일이 발생하자 외압 행사로 이를 무마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추 후보자는 "전혀 그런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추 후보자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에 대해서는 "공수처법은 만들어졌으면 하고 바라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집중된 검찰의 권한을 분산시켜야 하고, 고위공직자의 부패 비리 근절을 위해 국민이 열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 후보자는 검찰개혁 법안에 검찰이 반발하는 데 대해 "종국적으로 국민 뜻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회가 합리적으로 결정하는데 검찰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