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인천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 이루시고, 행복하고 웃음 가득한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올해는 제가 교육감으로 취임한 지 세 번째 해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동안 추진해 왔던 정책들이 우리 아이들과 인천시민들의 삶 속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섯 가지 주요 정책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우리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돕기 위해 혁신미래교육을 확대해 가겠습니다. 무상·평등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출발선이 평등하게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마을연계 교육을 강화해 교육의 지평을 넓히겠습니다. 마을연계 교육과정 운영 학교를 대폭 늘리고, 아이들이 전통시장과 같은 마을의 배움터에서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셋째, 인천을 책 읽는 도시로 가꿔 학생들이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고 미래 역량을 함양하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모든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에게 그림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책날개 입학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넷째, 시민과 함께 ‘폭력 없는 인천, 생명존중 인천’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민·관·학이 참여하는 공동체를 구축해 시민 모두가 생명사랑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시민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끝으로 평화와 공존의 시대를 열어 갈 동아시아 시민 양성 교육을 시작하겠습니다. 동아시아 시민학교 운영, 다국어 교육 및 역사·평화교육 강화 등을 통해 동아시아 시민교육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희망찬 경자년을 맞아 인천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