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지난해 지방재정 신속집행률이 경기도 31개 시·군 중 가장 높은 89.07%를 달성하며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추진하며 공기업특별회계 및 기금회계를 제외한 전체 2조726억 원의 예산 가운데 1조8천641억 원을 집행, 89.07%의 재정집행률을 기록했다. 이는 경기도 시·군 평균 집행률 80.28%보다 8.8%p 높은 수치다.

상반기 신속집행에서는 목표액 대비 114.9%를 달성해 2008년 지방재정 신속집행제도가 도입된 이후 최고의 성과를 기록했다.

시는 둔화된 지역경제 여건 속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정 집행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모든 행정력을 집중, 이 같은 성과를 이뤄 냈다.

이진찬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신속집행추진단을 구성, 재정 집행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며 주요 사업 집행카드 작성 및 집행책임관제 운영 등 신속집행 로드맵 작성과 주 1회 이상 정례적으로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통해 집행 부진 사업에 대한 대책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력화와 직접적인 연계성이 높고 지역내총생산(GRDP)에 영향이 큰 시설비·감리비·인건비 등 42개 예산과목이 포함된 소비·투자 분야 집행을 독려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시 회계 간 재정수입 불균형 등을 조정해 안정적인 재정 운용을 도모하기 위해 안산시의회 주미희 기획행정위원장의 발의로 ‘안산시 재정안정화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제정, 재정의 탄력적 운용을 통해 다양한 대외 변수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