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신년사를 통해 ‘경제 도약’과 ‘남북 협력 증진을 통한 평화통일’ 의지를 다졌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남북이 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2020년 새해 국정 운영 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했다. 국정 지향점을 혁신·포용·공정을 통한 ‘상생 도약’,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와 번영’으로 제시하고, 이를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이뤄 내겠다고 약속했다.

먼저 "혁신을 더 강화해 우리 경제를 더 힘차게 뛰게 하겠다"며 "우리 경제의 활력을 되찾고 나아진 경제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공정은 우리 경제와 사회를 둘러싼 공기와도 같다"며 "공정이 바탕에 있어야 혁신도 있고 포용도 있고 우리 경제사회가 숨 쉴 수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300인 미만 중소기업의 주 52시간제 안착을 지원하고 최저임금 결정체계의 합리성과 투명성을 높이겠다"며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해 금융·세제 지원과 상권 활성화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도 강조했다.

특히 남북 문제와 관련해 "올해는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의 답방 제안은 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 이후 처음이다.

이어 "전쟁 불용·상호 안전 보장·공동 번영이라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3가지 원칙을 지켜 나가기 위해 국제적인 해결이 필요하지만 남북 사이 협력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있다"며 "남북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비무장지대(DMZ)의 국제평화지대화와 관련해서는 "비무장지대는 생태와 역사를 비롯해 남북 화해와 평화 등 엄청난 가치가 담긴 곳이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 등재는 우리가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일"이라며 "북한의 호응을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를 비롯해 올 여름 도쿄 올림픽 공동 입장과 단일팀 구성을 위한 협의, 올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동아시아 역도선수권대회와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북한 선수단의 참가 등을 요청했다.

또한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 양국 간 협력관계를 한층 미래지향적으로 진화시켜 가겠다"며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한다면 양국 관계는 더욱 빠르게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신년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