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당시 가평전투에 참전해 혈맹을 맺은 호주의 호바트시에 있는 우정의 벽(International Wall Of Friendship)에 가평군 돌로 제작 기증한 ‘대한민국 패’가 재설치돼 양국 간 우호 증진과 가평군 홍보에 기여하고 있다.

8일 가평군에 따르면 대한민국 패가 지난해 말 일본 패 하단에서 옆으로 나란히 재부착되면서 한인과 일본계 호주인들 간 문제 야기 요인과 방문객들의 불만을 해소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우정의 벽에는 1984년부터 각국 단체가 신청한 총 72개국의 패가 부착돼 있다. 대한민국 패는 2015년 11월 ‘태즈메이니아 한인봉사연합회’(한인회)가 나서 설치했다. 

한인회는 상기 목적을 위해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와 조국사랑 독도사랑 호주연합회, 클린업 운동의 진우회, 대한체육회, 상공인연합회, 재향군인회 등 모두 7개 단체로 구성돼 있다.

대한민국 패는 가평군 돌을 공수해 한인회에서 디자인했다. 정면 태극기를 중심으로 자랑스러운 한글이 상부에 깊이 새겨졌으며, 정면 좌측에는 문화유산인 첨성대, 우측에는 당당한 거북선의 위용을 넣었다. 우측 하단에는 돌을 기증한 ‘대한민국 가평군’ 문구를 새겨 넣어 호주군 가평전투 참전용사들을 기억하며 가평군민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15년 패 부착 행사에는 한인회 초청으로 김성기 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호주군 가평전투 희생과 영광을 찬양하는 등 친선과 우의를 다졌다.

당시 행사에서 김 군수는 "우리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피를 흘리며 지켜준 것에 대해 가평군민들의 조그마한 보답이자 보훈사업을 하는 것은 당연한 도리이고 의무"라며 "가평석으로 만든 패는 한국전에서 희생한 호주군에 대한 국가 보훈뿐만 아니라 가평을 홍보하고 혈맹으로 맺어진 양국 국민들을 잇는 가교 구실을 할 것"이라고 말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김 군수는 오는 13일부터 호주 태즈메이니아 한국전 참전비 및 독도공원 표지석(가평석) 제막식 초청행사에도 참석해 우의를 다지며 교류 확대 및 공동 발전을 도모하게 된다.

가평군은 수년 전부터 호주 태즈메이니아를 비롯해 시드니·브리스베인·멜버른, 뉴질랜드, 캐나다 등 전 세계 한국전 참전용사들에게 감동과 보은활동의 일환으로 참전비 지원사업을 묵묵히 전개해 오고 있다.

호주에는 1996년 수도 캔버라 전쟁기념관을 시작으로 시드니 무어파크, 퀸즐랜드 골드코스트와 태즈메이니아 호바트시 등 4곳에 한국전 참전비 건립에 사용될 가평석을 지원해 왔다.

호주는 한국전쟁 당시 1만7천여 명의 병력을 파견했으며, 호주군이 가장 격렬하게 싸운 ‘가평전투’에서 32명이 사망하고 59명이 부상했다. 

호주는 매년 4월 25일 안작 데이를 ‘가평의 날’로 지정하고 이들의 넋을 기리고 있다. 아울러 가평전투에 참전한 왕립호주연대 3대대를 ‘가평대대’로 칭하고 있으며, 가평전투를 기념하기 위해 시드니 한 도로를 ‘가평 스트리트’라 명명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