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화성 동탄 택지개발 사업 개입 의혹이 이틀째 도마에 올라 청문회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자유한국당 청문특별위원회 간사인 김상훈 의원은 전날에 이어 8일 청문회에서 재차 이 문제를 집중 파고 들었다.

김 의원은 "화성도시공사가 정 후보자의 측근인 신장용 전 의원 측에 특혜성 택지공급을 했다는 게 감사원 감사 결과보고서에 나와 있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김 의원은 "신장용 전 의원이 19대 총선에서 수원 권선에 출마할 때 공천도 실질적으로 정 후보자가 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이야기도 있다"며 "감사원 보고서 내용대로라면 일련의 과정은 사법처리 대상"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또 "화성도시공사 사장 강모 씨가 사장 역임 중 익산시장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8개월 만에 다시 사장 자리에 복귀했다"며 "이런 무리한 인사에 누군가의 정치적 영향력이 필요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참 기가 막힌 일이다. 이렇게 귀한 시간을 여러 번 소비해야 하느냐"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정 후보자는 "김 의원이 제시한 사진은 2017년 6월 1일자이고, 이 개발 프로젝트는 2015년 추진된 것이다. 2년이나 시차가 있다"며 "2015년 일어난 일을 2017년에 연결하는 것은 너무 부자연스럽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이어 정 후보자는 화성도시공사 사장을 지낸 강 씨에 대해서도 "그 사람이 익산시장에 출마한 사실도 얼굴도 모른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전날 청문회에서도 "이것은 인격모독"이라며 "24년간 정치를 하며 이런 모욕적 말씀은 처음 듣는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정 후보자를 적극 엄호했다.

민주당 신동근(인천서구을) 의원은 "당시 후보자는 야당 의원으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이라 영향을 미칠 위치도 아니었다"며 "과대망상으로 무차별 인격 살인을 자행하는 것은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8일 종료되지만,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은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정 후보자에 대한 적격 보고서를 채택하고, 오는 13일 본회의를 열어 인준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16일이 총선 출마 공직자의 사퇴 시한으로 이낙연 총리 후임으로 정 후보자가 공백 없이 총리직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한국당은 보고서 채택이 어렵다는 입장이 우세하다.

여야 대립이 길어질 경우 보고서 채택 과정에서 충돌이 빚어질 수 있다. 이낙연 총리 인준 때처럼 일방적 채택이 이뤄지거나 본회의 표결 불참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