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수소산업 메카로 발돋움하려는 인천시의 기반 다지기에 힘을 보탠다. 인천이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생태계 조성과 수소산업 클러스터, 수소도시 구축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체계가 구축돼야 하기 때문이다.

강원모(민·남동4)시의원은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시장의 책무 부여를 비롯해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과 수소산업 지원 근거 마련, 수소산업위원회 설치 근거 마련, 유관기관과 협력관계 구축 등을 담은 ‘인천시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9일 밝혔다.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올해부터 앞으로 5년간 1천862억9천만 원의 사업비가 필요하다. 이는 수소전기차 등 수소모빌리티 보급사업을 중심으로 추계한 사업비다. 이 사업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관련 수소경제 핵심 사업이다. 여기에는 연료전지와 수소연료공급시설, 수소특화단지 등 수소 인프라가 조성돼야 한다. 또 수소산업을 체계적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과 지역 내 수소산업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인적 네트워크도 필요하다.

강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은 이 같은 문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강원모 의원은 "인천지역 경제를 선도할 수소산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한 기반이 필요하다"며 "이번 조례안 제정을 통해 수소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