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9일 전날 발표된 검찰 고위급 인사를 두고 충돌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치고 취재진 질문을 받으며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의 적절성을 부각하며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자유한국당은 추미애 법무장관을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특정 인맥에 편중된 검찰 인사의 균형을 잡았다"며 "국민의 검찰로 한발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인사 과정에서 검찰이 보인 모습은 매우 부적절했다"며 "인사명령에 대한 복종은 공직자의 기본적인 의무로 검찰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고 했다.

윤관석(인천남동을)정책위수석부의장도 "조직문화를 쇄신하고 검찰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한 인적 기반이 마련됐다"며 "국민을 위한 기관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개혁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윤석열 검찰총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윤 총장은 대통령의 인사권에 스스럼없이 도전할 수 있다는 오만방자한 인식과 행태를 사죄하라"며 "검찰의 행태는 명백한 항명으로 공직기강 확립 차원에서 엄중한 조치로 국정의 기본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경고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9일 국회 본관 로텐더홀 계단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간부인사를 규탄하며 ‘법무장관 추미애’라고 적힌 현수막을 찢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한국당은 청와대와 여권을 겨냥한 수사라인을 대폭 교체해 사실상 ‘수사 방해’에 나섰다고 맹비난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권 비리를 수사하는 검사에 대한 보복 인사였다"며 "사화(士禍)에 가까운 숙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무도한 권한 남용을 절대 잊지 않겠다"고 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추미애 법무장관을 직권남용과 업무집행 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하겠다"며 "국민은 4월 총선에서 문 대통령에 심판의 철퇴를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권은 한마디로 망나니 정권"이라며 "군사독재정권에서도 없었던 대학살"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통령과 추 장관은 탄핵받아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표적과잉 수사로 논란을 불러온 수사책임자들에 대한 문책성 인사"라고 평가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인사권을 통해 선출되지 않은 권력을 견제하는 것은 검찰개혁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