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을 90여 일 앞두고 각 정당이 공약 개발에 시동을 걸고 있다.

1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각 정당들은 시민 체감형, 유권자 공략형 공약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특히 시민들의 체감도가 높은 교통과 일자리, 주거, 환경 등의 분야에 치중하는 모양새다.

인천지역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과 제2공항철도, 제2경인선,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인천2호선 독산 연장, 인천신항선, 대순환선 등 광역·도시철도 현안사업이 수두룩하다.

또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일자리 창출과 주거환경 개선, 미세먼지 감축 등의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이 같은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요 공약 키워드 중 하나로 ‘교통혁명’을 잡았다.

민주당 시당은 지난해 GTX-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에 당의 공이 컸음을 강조하며 광역철도망 구축과 내부 철도망 확충 등을 통해 교통혁명을 이뤄 내겠다는 포부다. 여기에 집권여당으로서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 4차 산업혁명 기반 첨단산업 육성, 원도심 환경 개선 및 균형발전 등과 같은 인천시민이 체감하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정책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다음 주 초 ‘공약개발단’을 본격 가동해 구체적인 총선 공약 마련에 나선다. 공약개발단은 중앙당과 마찬가지로 지역의 혁신적 희망 대안, 생활밀착·국민공감형, 국민소통형 공약 개발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현 시정부의 지지부진한 현안을 지적하며 지역별 맞춤형 공약을 대안으로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약개발단장은 안상수 시당위원장이 맡을 예정이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청년과 여성,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약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주요 지지층인 이들을 대상으로 공략형 공약을 만들기 위해서다. 지역 이슈로는 ‘생태에너지’와 ‘서해평화’를 꼽고 있다. 미세먼지와 기후변화의 요인으로 지목되는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의 단계적 폐쇄,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 함께 서해를 평화와 통일의 바다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각 정당들이 공약 개발에 돌입했지만 지역에 해묵은 현안들이 많다 보니 새로운 공약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 때문에 공약의 차별화보다는 핵심 공약을 선점하고 유권자의 관심을 끄는 것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