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본청 세정과 베테랑 조사관들을 제주도에 급파해 관외 체납자 가택수색 및 동산 압류 징수활동을 벌인다.

그간 관내에 거주하는 체납자에 대해서는 가택수색 등을 실시해 체납액 징수에 많은 성과를 거뒀으나 관외 지역에 거주하는 체납자의 경우 직접 독려가 어렵다는 점을 악용해 납부 능력이 충분함에도 회피하는 사례가 많아 강력한 체납 징수 의지를 보여 줄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재 제주도에 거주하는 체납자는 63명으로, 체납세액은 319건에 2억5천200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관들은 이들을 대상으로 ▶고액 체납자 가택수색 및 범칙혐의자에 대한 심문 실시 ▶무재산 체납자에 대한 시효 연장을 위한 수색조서 발부 등을 실시해 실효성을 거두기로 했다.

특히 군은 올해부터 체납관리단을 14명에서 30명으로 확대해 체납자별 실태조사를 강화하는 등 체납처분을 회피하는 비양심 체납자의 은닉 재산을 끝까지 추적조사해 징수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납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납세의무를 회피하는 체납자에 대해서는 거주지역을 불문하고 연중 지속적으로 가택수색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악의적으로 세금을 포탈하거나 고의적으로 체납액 징수를 방해하는 체납자는 검찰 고발 조치 등 단호한 행정처분을 실시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군은 안정적인 재원 확보에 노력한 결과, 2015년·2016년·2017년·2018년 4년 연속 ‘경기도 지방세 체납정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