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들이 범죄위험과 함께 대기와 수질환경 등에 대해 낮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14일 시민의 삶의 질과 사회상태를 종합적으로 측정해 정책 개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2019 인천의 사회지표’ 결과를 발표했다. 사회지표는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조사하는 ‘사회조사’와 기존 통계를 가공한 ‘행정지표’를 종합한 결과다.

그동안 시는 예산 등의 이유로 2014년 사회지표 조사를 중단했다가 최근 ‘데이터 행정’이 강조되면서 지난해 조사를 재개했다. 특히 지난해 2월 사회조사를 매년 실시하도록 조례에 의무화하고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는 등 내실 있는 조사를 준비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8월 21일부터 9월 11일까지 주거와 교통, 사회통합, 문화와 여가, 소득과 소비, 노동, 안전, 교육 등 7개 부문에 대해 실시됐다. 인천지역 9천 가구, 만 13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 결과 전반적인 생활환경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25점으로, 주거환경(3.47)과 의료보건환경(3.40) 등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반면 대기환경(2.71)과 수질환경(3.08) 등에서는 비교적 낮았다. 안전에 대한 인식은 5점 만점에 3.12점으로 생활환경 만족도보다는 낮았다. 시민들은 자연재해(3.17), 화재(3.13) 등에 대해서는 대체로 안전하다고 인식했지만 범죄위험(2.66)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 외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 여가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조사 결과는 시 홈페이지 관련 메뉴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구, 건강, 교육, 안전, 가구와 가족, 환경 등 6개 분야에 대해서는 올해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박재연 시 데이터혁신담당관은 "데이터 시각화로 사회조사 결과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제공하는 동시에 시가 보완해야 할 정책 분야를 개선하는 데 활용하겠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어렵고 아쉽게 느끼는 부분을 밝힐 수 있도록 지표 설계부터 조사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