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순휘 정치학박사
장순휘 정치학박사

북한 김계관 외무성 고문이 지난 11일 담화 형식을 통해 일부 제재와 핵시설을 통째로 바꾸는 협상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며 미국이 북한의 요구를 수용해야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계관은 "일부 유엔 제재와 나라의 중핵적인 핵시설을 통째로 바꾸자고 제안했던 베트남에서와 같은 협상은 다시는 없을 것"이라며 "조미 사이에 대화가 다시 성립하자면 미국이 우리가 제시한 요구사항을 전적으로 수긍하는 조건에서만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김계관은 하노이회담이후 1년 반을 속았다느니 미국에 속아 시간을 버리는 일이 없겠다느니 하며 김정은의 속내를 보여줬다. 

그러나 북미회담 좌초는 미국이 제시했고 북한이 최초 동의한 북한 비핵화 요구 수준인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폐기’(CVID:Complete, Verifiable and Irreversible Dismantlement)에 대한 북한의 다른 계산법이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이다. 즉 북한은 핵보유국으로 인정을 받고 일부 핵시설을 제거하는 이중적 접근법으로 미국을 기만하고, 유엔안보리 제재를 일괄적으로 해제받고자 하는 협상 조건을 조금씩 변경하는 장기회담 전략을 구사 중이다. 

특히 담화를 기습적으로 김정은이 아닌 김계관을 내세워 한 것은 담화 후 미국의 대응에서 우발적인 강경사태가 발생할 경우에 담화를 뒤집을 여지를 남겨둔 전형적인 공산당식 상대방 떠보기를 한 것이다. 이런 협상 방식은 북한 내부적으로 자신감 결여와 장기간 제재의 한계 및 과거 중국이 의장국으로 북한편을 일방적으로 들어줬던 ‘북핵 6자회담’때와 달리 미국을 직접 상대하는 ‘북한 비핵화 정상회담’ 방식에서 주도권(initiative)을 상실했다는 것이 노출된 것이다. 이미 김정은은 지난 연말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여러 차례 북한 핵무장을 기정사실화하는 발언을 했다. 

28일에는 "전략적 지위와 국력을 가일층 강화하기 위한 투쟁노선과 방략을 제시했다"고 핵무장 무력강화를 자신의 성과로 내세웠다. 29일에는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 것이다." 그리고 30일에는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고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하겠다"면서 "우리 인민에게 존엄도 행복도 찬란한 미래도 최강의 군력(軍力)에 달려 있다"는 대미 ‘정면돌파전’을 선언한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북한의 핵무장을 전제한 변화된 한반도 비핵화 국면을 전면적으로 다시 점검하고 대화와 협상, 제재와 압박 및 군사적 옵션을 분석할 시기임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북한이 미국의 전략무기 군사 기동시위에 대한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말로만 해서는 안된다. 특히 이란 솔레이마니 참수작전의 연장선상에서 김정은에 대한 심리전을 전개해 미국의 단호한 의지를 즉각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보낸 생일축하 메시지를 직접 친서에 관해 "새해 벽두부터 남조선 당국이 미국 대통령의 생일축하 인사를 대긴급 전달한다고 하면서 설레발을 치고 있다"라며 지난 10일 정의용 실장의 외교적 발언에 대해 조롱조에 가까운 발언으로 무시를 했다. 이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없었으나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남북한 관계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선 남북이 상대방을 존중하며 서로 지켜야 할 것은 지키는 그런 노력을 해야 될 것"이라고 언급하는 수준에서 논평을 했다. 

아무튼 김계관이 지껄인 우리 정부에 대한 여러 가지 표현은 국민적 자존심을 훼손한 오만불손한 언행으로 정부는 좀 더 과감하게 김계관을 꾸짖는 대응을 왜 자제하는지 의아스럽게 생각한다. 이런 지속 반복되는 비굴한 저자세가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 국격과 국민의 명예심을 손상시키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이제 북한의 핵무장이 명확해진 2020년이다. 정부는 북한 비핵화를 위해 중재자니 운전자니 역할론으로 시간과 노력을 낭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연 무엇이 정부의 대북 비핵화 정책 목표인가를 묻고 싶다. 북핵을 머리에 이고 대한민국이 살도록 할 것인가? 아니라면 군사적 옵션밖에 없다는 것인데 지금 그런 대비태세나 선제적 공격 능력을 자위적으로 준비하고 있는가를 묻고자 한다. 북한의 핵무장을 용인하는 순간 우리의 안보는 ‘불균형의 불균형’으로 국가 존립이 위태롭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북한의 눈치를 보며 사는 ‘경험해 보지 못한 이상한 나라’가 된다는 것을 문 정권은 안다면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강경한 대응전략을 구비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